250x250
반응형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2020수능기출
- 화학기출
- 중학교과학
- 수능화학
- 화학임용기출풀이
- 과학
- 수능기출
- 화학2
- 화학2기출
- 중2과학
- 반응속도
- 임용고시
- 전기와자기
- 중3과학
- 고등학교화학실험
- 임용기출풀이
- 중학교
- 수업자료
- 화학임용
- 감각기관
- 임용화학
- 2020수능화학2
- 화학전공A
- 전공A
- 수업그림자료
- 임용기출
- 수업지도안
- 양자화학
- 중3
- 임용화학기출
- Today
- Total
공부하는 북극성
<중2 과학> 2단원 전기와 자기 수업지도안/전기력/정전기유도/번개의원리 본문
728x90
반응형
단원 | 대단원 | 2. 전기와 자기 |
소단원 | 1. 전기의 발생 | |
성취기준 | [9과 09-01] | 물체가 대전되는 현상이나 정전기 유도 현상을 관찰하고 그 과정을 전기력과 원자 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. |
차시 및 주제 | 2차시 | 전기력, 정전기유도, 번개의 원리(대전, 정전기유도, 방전) |
중심 개념 및 키워드 |
개념 | ① 전기력: 전기를 띠는 두 물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. ② 정전기 유도: 물체에 전하가 유도되는 현상 ③ 방전: 모여있던 전하가 흐르는 현상 |
키워드 | 전기, 마찰전기, 대전, 대전체, 정전기, 정전기 유도, 전기력 | |
수업전개 | ||
시간 | 내용 | |
5분 설명 2분 + 활동 5분 = 7분 8분 3분 |
2. 전기는 어떻게 발견되었는가? (이어서) → 전기력, 번개, 정전기유도, 방전 ► 지난 시간 활동 되짚어 보기 (온라인으로 제출한 숙제 보여주기) 질문. 그럼 왜 마찰전기가 생긴 머리카락과 비닐봉지가 달라붙었을까? < 마찰전기가 생긴 물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 > ► 모둠 활동 ❶: 털로 빨대를 문질러본 후 일어나는 일 * 준비물: 털 1개, 빨대 2개, 화이트보드, 보드마카 * 방법 ① 빨대 2개를 불어 털로 문지른다. ② 빨대a를 책상 위에 두고 빨대 b를 가까이 가져가 본다. 관찰한 내용을 기록한다. ③ 빨대 a를 다시 털로 문지른 후, 책상 위에 두고 털을 빨대 a에 가까이 가져가 본다. 관찰한 내용을 기록한다. ► 모둠 활동 ❷: 이유 설명해보기 * 준비물: 대전열 * 방법 ① 대전열을 보면서 털과 빨대에 어떠한 전하가 대전되었을 지 예측하여 그림을 그려본다. ② 각 전하 사이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기록한다. < 개념설명 > * 전기력: 전기를 띠는 두 물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. - 같은 종류의 전하: 서로 밀어내는 힘(척력)이 있다. - 다른 종류의 전하: 서로 끌어당기는 힘(인력)이 있다. |
|
3분 | < 정전기유도를 소개하는 마술쇼 > * 준비물: 에보나이트, 털가죽, 빈 콜라캔 * 방법 ① 호그와트를 중퇴한 선생님은 마법 기운이 모자라, 마법기운을 불어넣는 주문을 외운다며 털가죽을 에보나이트에 문지른다. ② 가로로 뉘어놓은 콜라캔에 기를 모으며 에보나이트를 가져간다. ③ 에보나이트에 끌려오는 콜라캔에 마법을 부린 척 으스댄다. |
|
12분 | ② 미국의 초대 정치인, 벤저민 프랭클린(Benjamin Franklin, 1706~1790) 정치, 외교, 과학 혼자 다 해먹은 사람. 번개도 전기적 현상임을 밝힌 사람. < 프랭클린의 연날리기 썰 풀어주기 > < 번개치는 동영상 보여주기 > https://youtu.be/BtHINW9q1-w < 번개가 어떤 현상인지 PPT로 보여주기(번개의 원리) > * 정전기 유도: 물체에 전하가 유도되는 현상 * 방전: 모여있던 전하가 흐르는 현상 |
|
숙제 | < 마술쇼에서 본 정전기유도 현상 모형으로 설명하기 > |
< 수업의 전반적인 흐름 >
1. 전기력
① 1차시에서 학생들이 마찰전기와 정전기에 대한 학습을 하였다.
② 학생들이 모형으로 설명하는 활동을 한 후에 온라인 플랫폼인 패들렛에 숙제를 제출하였기때문에
한 번씩 되돌아보며 학생들의 오개념이나 혼동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잡아준 후에
③ 우리가 흔히 아는 정전기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왜 일어나는 지에 대해 학습을 한다.
2. 정전기유도
① 바로 번개로 수업을 끌고 가기에 애매한 거 같아서 마술쇼를 한 번 집어넣어 보았다. 아무것도 하지 않은 콜라캔과 마찰전기가 생긴 에보나이트 막대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로 정전기 유도의 상황을 소개한다.
② 번개도 같은 현상임을 이야기하며 번개의 원리를 모형으로 소개한다.
③ 학생들로 하여금 모형으로 설명해보게 한다.
< 수업시간 PPT >
수업 자료는 차차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.
728x90
반응형
'나누는 삶 > 수업자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양자화학, 파이썬] matplotlib를 이용하여 궤도함수 별 가리움 효과를 설명하기 위한 확률 밀도 함수 그래프 그리기 (1) | 2023.08.12 |
---|---|
<중3 과학> 귀의 구조, 코의 구조, 혀의 구조, 피부의 구조/감각기관의 구조/귀의 구조 수업활동 예시 (8) | 2021.09.06 |
<중2과학> 전기와 자기, 마찰전기/대전/정전기유도/원자모형 수업자료, 과학에서의 모형과 이미지화 (21) | 2021.08.19 |
<중2과학> 전기와 자기,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/수업 그림 자료 (17) | 2021.08.17 |
<중2 과학> 태양계 개념 정리, 요점정리, 비주얼 씽킹 (1) | 2021.08.16 |